TD에서 오디오 리엑티브는 마이크나 Line input을 이용한 (CHOP) Audio Device In 혹은 PC 내 음원 파일을 이용한 (CHOP) Audio File In 오퍼레이터로 음원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.
수업 시간에는 두 가지 방식을 소개했습니다. 어떤 방식이든 결국 다이나믹한 1채널 데이터가 만들어진다는 점에 주목하세요! 파일은 수업자료 드라이브에 업로드 돼 있습니다.
Method1
전체 스펙트럼의 볼륨의 average 값을 구하는 방식입니다. 활용하면 음원의 볼륨 크기에 따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
심화해서 (CHOP) Audio Filter를 공부하시면 음원의 특정 주파수 대역을 trim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(input) (CHOP) AUdio Device / File in
(CHOP) Audio Spectrum
(CHOP) Analyz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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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CHOP) Math 를 이용한 Value Scaling
Method2
TD내 프리셋 중 Audio Analysis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. 자체 기능으로 kick, snare를 탐지할 수 있고 low, mid, high 주파수 대역을 세부적으로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container를 active 상태로 만들어 해당 모듈을 켜주셔야(on) 사용할 수 있습니다.
(input) (CHOP) AUdio Device / File in
(Palette) audioAnalysis
(CHOP) Selec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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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CHOP) Math 를 이용한 Value Scaling
끝으로 심화 학습을 위한 튜토리얼 추천입니다.
1. Audio Reactive Analog Content in TouchDesigner Tutorial with Crystal Jo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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많은 오디오 비쥬얼 튜토리얼 중 2D 기반에 logic이 강조된 튜토리얼을 우선 추천합니다.
2. Make Anything Audio Reactive – TouchDesigner Tips, Tricks and FAQs 12
TD의 오디오 리엑티브 시스템을 파악하고 싶다면 보시길 추천합니다.
디자인아전 in TOYAMA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ZhI-QlKEDc
Audio Architecture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vNpY-gF_LE